티스토리 뷰

 

 

 

올해 정보처리기사 2019년 1회 시험에서 합격했는데요.

개인적으로 제 합격 방법을 살짝 공유하려고 합니다.

 

물론 저는 높은 점수로 합격하지는 않았고요.

다만 짧은 시간에 합격을 했다는 것만은 확실합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된 방법만 공유하려고 합니다.

다만 제가 공부한 방식은

이후에 머리에 남는 것이 아니라

정말 시험을 합격하기 위한 방식으로

정말 급한 분들에게만 추천드리겠습니다.

 

우선 이야기에 들어가기 앞서

저는 컴퓨터 전공생입니다.

그렇기에 시간이 조금 단축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첫 번째

필기 관련 팁입니다.

 

제 필기 점수는 68점입니다.

굉장히 낮죠.

하지만 이는 시험 전 3일 공부해서 딴 점수입니다.

 

공부 방식은 그냥

최근 7개년 정도

인터넷에서 구할 수 있는 시험문제를

반복적으로 계속 풀고

오답노트를 정리하는 것입니다.

개념을 아예 모르고 하면 어렵지만

시험 문제를 계속 풀고

해설 풀이를 보다 보면 눈에 보이는 게 있습니다.

 

 

 

 

 

 

 

 

 

 

두 번째

실기 관련 팁입니다.

 

실기는 공부한 것에 비해

점수가 매우 높게 나왔습니다.

88점을 받았는데요.

물론 시험 난이도가 쉬워서 그런건 있겠지만

조금 어려워도 붙을 자신감은 있었습니다 ..

 

 

실기는 과목별로 조금

전략적을 공부한 것이 효과를 보았습니다.

 

 

 

1. 알고리즘 ( 25점 )

저는 컴퓨터 전공생이라

기본적인 코드는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건 따로 공부하지 않았고

순서도만 외웠습니다.

기출문제가 반복되기 때문에

이보다 점수를 확실하게 맞는 방법은 없죠

 

 

 

 

 

2. 데이터베이스 ( 25점 )

데이터베이스야 말로 가장 확실하게 공부해야 하는 과목입니다.

책을 사신 분은 데이터베이스 단원은 확실하게 이해하고

웬만하면 만점을 노리면서 공부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시간 남으면 기출문제로 가시고요

 

 

 

 

 

 

3. 업무 프로세스 ( 15점 )

 

여기가 사실상 도박입니다.

저는 다행히 제가 공부한 곳이 나와서 만점을 받았습니다.

이 과목이 처음엔 어려워 보이지만

나중에 풀다 보면

점수받기 쉬운 과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사실상

여기까지 이틀 동안

꾸준히 했다면

이 3과목에서 합격을 할 수 있는 것이

정보처리기사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여기 3과목에서 이미 60점을 넘었습니다.

 

 

 

 

 

4. 전산 영어 ( 10점 )

 

전산 영어는 시간이 없었기 때문에

그냥 기출만 몇 개 보고 갔습니다.

근데 운이 좋게도 제가 본 것이 그대로 나와서 만점을 받았습니다.

 

 

 

 

 

 

5. IT 신기술 동향 및 시스템 관리 ( 25점 )

 

이 과목이 약간 계륵 같은 과목입니다.

공부할 것은 많지만

내가 공부한 것이 나올 확률

그리고 기출문제에서 나올 확률이 가장

적은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마지막 날 전에

시간 남을 때

외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반 이상 틀렸습니다.

하지만 시험 합격에는 영향을 주는 과목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제 합격 비법입니다.

아마 정보처리기사를 보고 난 사람들은

이 방법에 어느 정도 수긍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작할 때 말했듯이 

정말 자격증을 따기 위한 공부이기 때문에

시간을 두고 꾸준하게 공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모두 파이팅해서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